대한내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6년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 Board review(전공의 연수강좌), 분과전문의 연수교육이 10월 20일(목)~22일(토)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예년과 같이 내과전공의부터 전문의에 이르기까지 누구에게나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세션을 준비하였습니다.
다양한 수준별 강의를 위해 ‘Essentials of primary care’ session에서는 흔히 접하는 질환들에 대해 증례중심으로 최신 진료지침을 요약하여 진료실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고, ‘Advanced course’ 세션에서는 각 분야의 최신 지식과 기술을 한자리에서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오랜 기간 치열한 노력 끝에 탁월한 학술적 성과를 이루신 선생님들의 특별강연으로 구성한 ‘Senior lecture’ 세션은 후배들에게 학술적인 내용뿐 아니라 새로운 영감을 주는 시간이 되길 바라며, “중증 난치 천식: 정확한 진단과 최적의 관리”에 대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Plenary Lecture'로 현재 보건복지부 시범사업으로 진행 중인 ’입원전담전문의(호스피탈리스트)‘ 시스템이 성공적으로 기반을 갖추기 위해 미국의 입원전담전문의를 초청하여 “Hospitalist system USA: cornerstone for successful hospitalist system in korea“의 주제로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입원전담전문의의 교육을 위해 “Managing Inpatient Problems” session을 준비하였으니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Non-medical’ session에서는 “Medicine and Law“의 주제로 9월 28일부터 시행되는 “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시행령(김영란법)” 과 “신해철법과 웰다잉법”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고, 내과의사라면 전공분야와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환자진료와 관련된 일반적이고 통학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진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General Medicine’ session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학술대회마다 인기가 많은 각 부위별 소그룹의 초음파 ‘hands on course’는 세션 수를 대폭 늘려 많은 회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정책 세션으로 ‘NCD(Non-communicable disease, 만성질환)의 적절한 관리 및 예방’의 주제로 개최되며, 그 밖에 분과전문의 연수교육, 노년내과 심포지엄과 윤리심포지엄도 예년과 같이 개최됩니다.
회원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증례풀이 퀴즈 세션(순환기, 내분비-대사, 류마티스 분야)으로 한 문제당 정답자를 2명씩 추첨하여 경품을 지급할 예정이오니 많이 참석하시어 지식과 함께 경품의 행운을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이번 전공의 연수강좌는 전문의시험을 대비하는 전공의를 대상으로 한 해에 각 분야의 필수적인 지식을 정리할 수 있도록 board review로 변경하여 10월 20일(목)~21일(금)까지 2일 동안 개최하기로 하였습니다. board review 향후 일정은 4년차 전공의를 대상으로 12월 중 3일 동안 개최될 예정이며, 내년부터는 연 4회 개최 예정으로 춘, 추계학술대회 전날과 6월, 12월에 별도로 개최할 예정으로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다시한번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도 회원 여러분들의 친목도모와 열띤 학술적인 교류의 장이 되길 기대하며 많은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16년 9월
대한내과학회 회 장 정 남 식
이사장 이 수 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