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류마티스내과 분야에서 임상적으로 유능하며, 다양한 진료 교육 연구 작업환경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며, 평생교육을 통해 지식, 수기 및 전문성을 개발하는 소양과 습관을 가진 의사를 기르는 것이다. 이는 윤리와 관절류마티스 업무 수행에 대한 인간다운 행동 지침 등에 근거한다.
- 목적에 밝힌 바 임상적으로 유능함,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능력 발휘, 그리고 평생교육은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 전임의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체험이 필요하다.
전임의는 외래 환자의 평가 및 치료에 참여하며, 특히 장기간에 걸친 관절류마티스 질환의 자연 경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전임의는 관절류마티스 환자의 치료에 필요한 전문적 지식을 갖춘 타과의 경험이 제공되어져야 한다.
이러한 분야는 다음과 같다.
이런 경험을 하는 목적은 전임의로 하여금 관절류마티스질환과 연관된 타과의 특정 질환에 대한 접근방법법을 이해하게 하는데 있다. 타과와의 순환교육은 임상순환근무 또는 합동회의, 연수강좌, 학회 참가 등의 형태로 이루어 질 수 있다.
타과 임상 경험은 그 과 교육책임자의 지휘 하에 이루어져야 하며, 그 교육책임자는 순환교육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도록 교육활동 전체에 관여하여야 한다.
회의는 정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모든 지도자 및 전임의가 참가하여야 한다. 최소한 한 달에 한번 이상 임상적 회의, 기초과학 회의, 문헌고찰 회의(journal club), 연구모임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 회의의 내용 및 참석자 구성은 관절류마티스내과 및 다) 항에 열거된 과와 병리과, 방사선과를 포함한 여러 타과를 참여 시키도록 권장한다. 전임의는 이런 회의에 70% 이상 참가하도록 하여야 한다.
전임의는 전임의 수련계획에 세워진 각 기관의 교육적인 회의 뿐 아니라, 대한내과학회, 대한내과학회 관절류마티스분과, 대한류마티스학회, 지역 관절류마티스 분과 모임, 관련 연구회 그 외 분과에서 권장하는 국제적인 관절류마티스 관련학회에 참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이들 기관이 실시하는 연수강좌는 전문성을 함양하고 평생 공부의 길잡이가 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전임의가 교육활동에 참여하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 이는 의과대학생, 의사, 준 의료인, 환자 등에 대한 교육이 포함된다. 이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 전임의는 상담 및 대화의 기술을 교육받고 되먹임 평가가 되어야 한다. 그 내용은 정보의 비밀성이나 생활보조정책 등의 문화적, 사회적, 행동과학적, 경제적인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 학습목표나 교육계획이 그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에 적합한가를 알기 위해 그 프로그램에 평가과정을 포함하여야 한다. 평가 방법은 전임의, 프로그램 자체, 교육자 등에 대한 일정 형식을 갖춘 포괄적인 평가 가 되어야 한다(관절류마티스 내과분과 전임의 교육목표 평가표 부록 참고).
- 기초 과학 교과과정에서는 인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근원과 방법이 기술되어 있는 바, 이는 교육기관에 따라 다양한 차이가 있겠지만 체계화된 교육 프로그램, 교과서, 학술지, 지역 또는 국내외 학술대회 및 연수강좌, 검사실 실기, 비디오 또는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교과과정을 통해 취득된 지식은 관절류마티스 질환의 병태생리, 진단, 치료를 이해하는데 이용된다.
각 조직의 태생, 발달, 생화학, 대사, 구조, 기능, 분류에 대하여 이해한다.
말초 관절과 축 관절 그리고 보행의 신체 운동학의 원리를 이해하고 생물역학의 변화가 근골격계 질환에 어떤 기여를 하는가를 이해한다.
관절류마티스내과 분과는 근육골격계와 다른 장기에 영향을 미치는 염증성, 비염증성, 퇴행성 질환을 모두 포함한다.
관절류마티스내과 수련 프로그램의 목적은 의사에게 관절류마티스 질환에 대한 전문가와 자문의가 되도록 수련하게 함에 있다. 또한 각 수련 프로그램에서 관절류마티스내과학에 대한 최신 개념을 이해하고 더욱 발전시켜나가는 학자적 자질을 훈련시킨다.
다음은 개개인의 관절류마티스내과의사가 관절류마티스 질환을 진단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알아야하는 임상 지식의 개요이다.
수련 프로그램은 수련 기관의 지도자와 교육 기관의 시설에 따라 강조되는 주요 질환과 지침이 다를 수 있다.
교육 방법에는 임상 경험, 교육용 강의, 교과서와 의학 잡지를 통한 자율학습, 세미나, 문헌고찰 회의, 전문가 초청, 증례 토론, 지역 및 국내 학술대회, 대회진(MGR), 퀴즈, 시청각 및 컴퓨터 교육 등이 포함되지만 이외의 방법도 포함될 수 있다.
수련이 끝나갈 시기에 각 관절류마티스내과의사는 관절류마티스내과학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이 분야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쌓아야 한다.
모든 관절류마티스내과의사는 각 관절류마티스 질환의 역학, 증상과 신체검사 소견, 병태생리, 진단, 감별 진단, 예후, 치료에 대해 수련을 받아야한다.
또한 관절류마티스내과의사는 관절류마티스 질환에 영향을 주거나 그로 인해 발생되는 감정적, 사회경제적 요소들에 대해서도 교육받아야한다.
관절류마티스관절염, 홍반루푸스(전신, 원판상, 약인성), 경피증(국소경피증, 전신경화증, CREST 변이종, 화학/약물 연관성), 호산구성 근막염, 호산구성 근육통 증후군, 쇼그렌증후군, 다발근육염과 피부근육염, 혼합결체조직질환을 포함한 중복 중후군, 관절류마티스다발근육통, 재발성 다발연골염, 재발성 지방층염, 결절성 홍반, 성인형 스틸병, 원발성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 미분류 결체조직 질환
강직척추염, 라이터 증후군, 건선관절염, 염증성 장병 연관성 관절염, 여드름 및 기타피부병과 관련된 관절염, SAPHO 증후군, 미분류 척추관절병
측두동맥염, 다까야수 동맥염, 결절다발동맥염과 중복된 전신괴사혈관염, 알레르기 육아종증(Churg-Strauss 증후군), 베게너 육아종증과 기타 ANCA-관련 질병, 베체트병, 과민성 및 소혈관 혈관염, 헤노호-쇤라인 자반증, 한랭글로불린혈증, 코간 증후군
각 약물에서의 용량 결정, 약력학, 대사, 작용 기전, 부작용, 약물 상호작용, 환자 순응도 문제, 비용 등과 가임기, 수유기, 임산부에게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각 방법에 있어서 원리, 작용 기전, 적응증, 주의 사항과 금기, 잠재적 부작용, 비용 등을 이해한다.
D. 특수한 재활 기술/형태를 이해하고, 이러한 기술의 어떠한 변경이 환자의 질병(예, 골관절염, 근염 등), 증상 부위(허리, 어깨 등) 및 다른 관련된 문제의 해결에 필요한지 이해한다.
다음의 요소들이 관절류마티스 질환자의 전반적인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이런 문제를 가진 환자를 도울 수 있는 지식을 열거한다.
F. 수술 또는 정형외과적 처치를 받은 관절류마티스 환자의 재활
5. 비전통적 의료(Unconventional medical practice): 식이 요법, 영양 보충, 항생제, 침, 국소 치료, 동종요법
(homeopathicremedies), 봉침 및 독물 (venom), 기타 잡다한 치료제의 작용 및 부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그 부작용에 대한 대처법을 익힌다.
6. 결정에 대한 분석(decision analysis)의 기본 원리를 이용하여 관절류마티스 질환 치료에서 여러 치료법의 적응증과 비용을 이해한다.
관절류마티스내과의사는 수련 프로그램의 이수로 얻어지는 목표로서 똑같은 경력을 추구하지는 않는다. 많은 관절류마티스내과의사들이 병원에 취직하거나 개원하여 환자를 보고, 일부 의사들은 대학병원에서 기초연구 및 진료를 하며, 일부는 관련 산업으로 진출한다.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선택하고 장래 관절류마티스내과 분야의 전문가로서의 미래를 추구하고자 하면 다음과 같은 특수한 지식이 관절류마티스 수련 프로그램에서 주어져야 하며, 그 방법, 강도, 전략 등은 프로그램마다 다를 수 있다. 또 특수한 전문적 기술을 가진 해당 수련기관과 타 기관의 초빙된 전문가를 이용하는 것도 추천된다.
N/A(Not able to evaluate) = 평가가 어려움
A. 임상 설비 및 시설 : (전임의가 속하였던 곳 모두. 수련기간 중 이용한 모든 설비에 대하여. 평점 1-5)
교육자의 감독 (1-5) |
교육의 질/양 (1-5) |
감독 및 독립성의 적정 수준 유지(1-5) | 환자의 수 (1-5) |
환자의 선택 및 다양성(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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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병원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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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병원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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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병원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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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병원 (해설) |
B. 수련 프로그램의 임상적 내용. (평점 1-5)
번호 | 내용 |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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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반적인 관절류마티스 질환 환자의 다양성과 교육적인 유익성 (해설) | |
2. | 교육자의 자원, 전문성, 지도력 (해설) | |
3. | 해부학 및 신체운동학에 대한 교육 (해설) | |
4. | 관절류마티스 질환의 병태생리, 병인, 면역학 등에 대한 교육. (해설) | |
5. | 관절류마티스학과 연관된 수기에 대한 교육 및 실습 (관절, 건초, 활낭의 천자/주사 및 활막 생검 등) (해설) | |
6. | 관절액의 검사에 대한 교육 및 실습. (해설) | |
7. | 면역학적 검사의 활용 및 평가에 대한 교육 및 실습. (해설) | |
8. | 활막 조직병리에 대한 교육. (해설) | |
9. | 신장 병리조직에 대한 교육. (해설) | |
10. | 관절류마티스 질환의 최신 치료법에 대한 교육 및 실습. (해설) | |
11. | 물리치료법, 부목, 보조기, 보행 보조기 등 재활 관절류마티스학에 대한 교육 및 실습. (해설) | |
12. | 소아 관절류마티스학에 대한 실습. (해설) | |
13. | 학회, 학술집회, 학습시간에 발표 및 교육을 할 기회. (해설) | |
14. | 관절류마티스 전문의나 자문의가 되기 위한 준비과정에서 수련과정이 전임의에게 제공한 전반적인 경력 사항. (해설) | |
15. | 수련과정이 전임의에게 제공한 전반적인 관절류마티스학에 대한 사항. (해설) | |
16. | ||
17. | ||
18. |
성명 (서술) |
소속 기관 (서술) |
역할 (연구 책임자 등 역할의 중요성, 1-5) |
창작성 및 독립성에 도움을 준 정도 및 접촉 가능성(1-5) | 연구 주제 (1-5) |
주제서술 및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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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실험실 시설 및 시간적 배려의 적정성: (평점1-5 및 해설 ) 수련기간 중 작업한 모든 시설에 대한 전반적 평가.
장소 및 소재기관 (서술) |
적정한 공간 (1-5) |
적정한 장비 (1-5) |
이용 시간적 자유 (1-5) |
해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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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 | 주제 선택 (1-5) | 수준 (1-5)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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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절류마티스 대회진 | |||
관절류마티스 문헌 모임 | |||
임상 중례 토론회 | |||
방사선 집담회 | |||
교과서 독회 | |||
관절류마티스 연구 모임 (Reseasech meeting) |
서명(익명가능) 날짜(년-월-일): (평가 후 즉시 수련 책임자에게 제출하시오)
번호 | 교육자에 대한 평가 내용(여백에 해설) | 평점(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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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교육 주제에 대한 능력, 문제 분석력, 기타 관계분야에 대한 지식 | |
2. | 교육 방법이 조직적이며, 분명하고, 중요한 부분에 대한 요약 및 강조가 잘됨 | |
3. | 전임의의 반응에 관심이 높으며, 참여를 유도한다. | |
4. | 전임의에게 접근이 용이하다. | |
5. | 전임의 교육에 긍정적이며 교육내용에 열정적이다. | |
6. | 환자치료에 관심이 높고, 자주 치료에 직접 참여하고, 임상적 수기가 능숙하며 통찰력이 뛰어나 본받고 싶은 표본이 된다. | |
7. | 근무, 회의, 약속 등에 시간을 잘 지키며 끝까지 참여한다. | |
8. | 수기를 행할 때 효과적으로 감독한다. | |
9. | 교육자의 가르침으로 관절류마티스 전임의로서의 역할과 기능이 향상되었다. | |
10. | 연구 및 학술대회 참가와 발표 기회를 부여한다. | |
11. | 이 교육자를 다른 교육자들과 비교하여 평가한다면? |
(평가 후 수련 책임자에게 제출하시오)
수련 분야 평가 내용 설명 및 약점 해설 | 불만 | 만족 | 우수 | 수련 분야 평가 내용 설명 및 강점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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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의학적 지식: 제한적, 비조직적, 교육내용에 추가하여 얻는 것이 없다. | 1. 2. 3. |
4. 5. 6. |
7. 8. 9. |
1. 의학적 지식: 광범위하고, 적용력이 좋고,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자습한다. |
2. 임상 수기(I): 병력 취득 자주 불완전하며, 피상적이고, 기계적이며, 구심점이 없다. | 1. 2. 3. |
4. 5. 6. |
7. 8. 9. |
2. 임상 수기(I): 병력 취득 항상 조직적, 정확, 논리적, 완전, 믿을 만하고, 목적이 뚜렷하고, 효율적이다. 초점이 잘 맞다. 세련된 특이성과 명확성이 있다. |
3. 임상 수기 (II): 이학적 검사 자주 불완전하고, 부정확, 소홀, 구심점 없고, 무감각하고, 어색하며, 신뢰성이 없다. | 1. 2. 3. |
4. 5. 6. |
7. 8. 9. |
3. 임상 수기 (II): 이학적 검사 완전, 정확, 환자의 문제에 초점이 맞음. 미묘한 소견을 찾아내고, 필요한 부분에 특수기술을 발휘한다. |
4. 임상적 수기 (III): 술기 기술 서투르다. 자주 환자의 위험, 불안, 불편을 무시한다. | 1. 2. 3. |
4. 5. 6. |
7. 8. 9. |
4. 임상적 수기 (III): 술기 기술 항상 능숙하며 환자의 위험과 불편을 최소화한다. 동의서 작성 및 술기의 목적 설명이 적절하다. |
5. 임상적 판단 자주 의학적 사실과 임상자료 사이의 관계, 우선순위, 양자택일, 위험과 이득을 식별하지 못한다. 자신의 지식과 기술의 한계를 모른다. 보고나 의무기록이 비논리적이고 산만하며, 불완전, 부정확하다. 어려운 치료상황에서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 | 1. 2. 3. |
4. 5. 6. |
7. 8. 9. |
5. 임상적 판단 규칙적으로 의학적 사실, 임상자료를 통합하며 양자택일, 지식의 한계를 잘 알고 위험과 이득을 잘 조화시킨다. 문제의 복잡성에 합당한 시간을 사용한다. 발표, 기록, 의뢰기록 등은 항상 정확하고, 적절하며, 명료하고, 간결하다. |
해설 | 불만 | 만족 | 우수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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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식 수준: 제한적이고 비조직적이다. 프로젝트에 대한 새로운 지식이 없다. | 1. 2. 3. |
4. 5. 6. |
7. 8. 9. |
1. 지식 수준: 광범위하고 적용을 잘 한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지식을 쌓는다. |
2. 연구기술: 단순 프로토콜도 따라 하지 못한다. 연구 계획을 개선시킬 노력이 없다. | 1. 2. 3. |
4. 5. 6. |
7. 8. 9. |
2. 연구기술: 프로토콜 수행에 기술을 발휘하며, 연구 계획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크다. |
3. 수행기술: 서투르다. | 1. 2. 3. |
4. 5. 6. |
7. 8. 9. |
3. 수행기술: 숙련자. |
4. 전문직업성/태도(I) - 독창성 및 자발성: 독창성이 결여되고 주의와 종용이 필요함. | 1. 2. 3. |
4. 5. 6. |
7. 8. 9. |
4. 전문직업성/태도(I) - 독창성 및 자발성: 스스로 알아서 하고 독창성이 있다. |
5. 전문직업성/태도(II) - 책임감: 마지못해 하며, 마감 시간에 늦다. 시계만 바라보고 지낸다. | 1. 2. 3. |
4. 5. 6. |
7. 8. 9. |
5. 전문직업성/태도(II) - 책임감: 책임감과 신뢰성이 있고 헌신적이다. 수립된 계획을 끝까지 수행한다. |
6. 전문직업성/태도(III) - 대인관계: 단절되고, 상호존중하지 않으며 남을 경멸한다. | 1. 2. 3. |
4. 5. 6. |
7. 8. 9. |
6. 전문직업성/태도(III) - 대인관계: 연구계획의 모든 구성원과 생산적 대화를 하며 원만한 관계를 이룬다. |
7. 전문직업성/태도(IV) - 직업윤리: 연구에 성실성과 가치가 의심스럽다. | 1. 2. 3. |
4. 5. 6. |
7. 8. 9. |
7. 전문직업성/태도(IV) - 직업윤리: 윤리적으로 모범이 됨. |